정의 문법
스위프트 대부분의 타입은 구조체로 이루어져 있다.
구조체는 값 타입이다.
타입이름은 대문자 카멜케이스를 사용하여 정의한다.
struct 이름 {
/* 구현부 */
}
프로퍼티 및 메서드 구현
프로퍼티는 변수의 다른 이름을 말한다.
클래스, 구조체, 열거형 등 전체적으로 사용되는 변수를 프로퍼티라고 부른다.
프로퍼티에는 저장, 연산, 타입 프로퍼티가 있다.
메서드는 함수와 같은 의미인데, 구조체, 클래스 내에서 쓸 때 메서드라고 한다.
struct Sample {
// 가변 프로퍼티
var mutableProperty: Int = 100
// 불변 프로퍼티
let immutableProperty: Int = 100
// 타입 프로퍼티
static var typeProperty: Int = 100
// 인스턴스 메서드
func instanceMethod() {
print("instance method")
}
// 타입 메서드
static func typeMethod() {
print("type method")
}
}
구조체 사용
var mutable: Sample = Sample()
mutable.mutableProperty = 200
print(mutable) // Sample(mutableProperty: 200, immutableProperty: 100)
/*
불변 프로퍼티는 인스턴스 생성 후 수정할 수 없다.
컴파일 오류 발생한다.
*/
/*
mutable.immutableProperty = 200
error: cannot assign to property: 'immutableProperty' is a 'let' constant
*/
// 불변 인스턴스
let immutable: Sample = Sample()
/*
불변 인스턴스로 생성할 경우 가변 프로퍼티라도
인스턴스 생성 후, 수정할 수 없다.
immutable.mutableProperty = 300
immutable.immutableProperty = 1000
// error
*/
// 타입 프로퍼티 및 메서드
Sample.typeProperty = 400
print(Sample.typeProperty) // 400
Sample.typeMethod() // type method
/*
인스턴스에서는 타입 프로퍼티나 타입 메서드를 사용할 수 없다.
*/
과일 구조체 만들기
struct FruitInfo {
// 가변 프로퍼티
var name: String = "No Selected"
// 가변 프로퍼티
var price: Int = 0
// 타입 메서드
static func selfIntroduce() {
print("과일 타입입니다.")
}
/*
인스턴스 메서드
self는 인스턴스 자신을 지칭,
사용은 선택사항
*/
func selfIntroduce() {
print("과일 이름: \(self.name), 과일 가격: \(self.price)")
}
}
// 타입 메서드 사용
FruitInfo.selfIntroduce() // 과일 타입입니다.
// 가변 인스턴스 생성
var apple: FruitInfo = FruitInfo()
apple.name = "사과"
apple.price = 1500
apple.selfIntroduce() // 과일 이름: 사과, 과일 가격: 1500
var banana: FruitInfo = FruitInfo(name: "바나나", price: 2500)
banana.selfIntroduce() // 과일 이름: 바나나, 과일 가격: 2500
// 불변 인스턴스 생성
let kiwi: FruitInfo = FruitInfo()
// 불변 인스턴스이므로 프로퍼티 값 변경 불가
// kiwi.name = "키위"
// error: cannot assign to property: 'kiwi' is a 'let' constant
kiwi.selfIntroduce()
// 과일 이름: No Selected, 과일 가격: 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