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 if ~ else
- switch
if ~ else 구문
if ~ else 구문의 기본 형태
if 조건 {
/* 실행 구문 */
} else if 조건 {
/* 실행 구문 */
} else {
/* 실행 구문 */
}
if ~ else 의 사용
스위프트의 조건에는 항상 Bool 타입으로 들어와야 한다.
즉, myNumber < 100 이라는 연산의 결과는 true 또는 false로 나와야 한다.
결과가 true 이면, 중괄호 안의 코드를 실행하고,
false 면, 그 다음 else if 구문으로 넘어가게 된다.
let myNumber: Int = 100
if myNumber < 100 {
print("100 보다 작아요")
} else if myNumber > 100 {
print("100 보다 커요")
} else {
print("100이에요!")
} // 100이에요
switch 구문
switch 구문의 기본 형태
switch 비교값 {
case 패턴:
/* 실행 구문 */
default:
/* 실행 구문 */
}
- 각각의 case 내부에는 실행 가능한 코드가 있어야 한다.
- 한정적인 값이 비교값이 아닌 경우에는 default 구문을 반드시 작성해야 한다.
- 명시적으로 break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아도, case 마다 break 된다.
- fallthrough 키워드를 사용하여 break를 무시할 수도 있다.
- 쉼표(,)를 사용하여 하나의 case에 여러 패턴을 명시할 수 있다.
switch myNumber {
case 0...30:
print("0 ~ 30 사이에 있습니다.")
case 31...60:
print("31 ~ 60 사이에 있습니다.")
case 61...99:
print("61 ~ 99 사이에 있습니다.")
default:
print("100이에요!!")
} // 100이에요!!
정수 외에 대부분의 기본 타입을 사용할 수 있다.
let myName: String = "jerry"
switch myName {
case "mike":
print("제 이름은 mike에요")
case "john":
print("제 이름은 john에요")
default:
print("jerry에요")
} // jerry에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