스위프트에서 오류(Error)는 Error라는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타입의 값을 통해 표현된다.
⭐️ Error 프로토콜은 사실상 요구사항이 없는 빈 프로토콜이다.
⭐️ 오류를 표현하기 위한 타입 (주로 열거형)은 이 프로토콜을 채택한다.
오류표현
Error 프로토콜과 열거형을 통해 오류를 표현한다.
enum 오류종류이름: Error {
case 종류1
case 종류2
case 종류3
//...
}
⭐ HTTP 상태 코드를 참고하여 만든 예시 오류
enum HttpError: Error {
case badRequest
case unauthorized
case forbidden
case notFound
case requestTimeOut
case conflict
}
함수에서 발생한 오류 던지기
자판기 동작 도중 발생한 오류를 던지는 메서드 구현한다.
오류 발생의 여지가 있는 메서드는 throws 를 사용하여 오류를 내표하는 함수임을 표현한다.
자판기 동작 오류의 종류 표현
enum VendingMachineError: Error {
case invalidInput
case insufficientFunds(moneyNeeded: Int)
case outOfStock
}
자판기 동작 class 구현
먼저 자판기 동작에 필요한 저장 프로퍼티를 생성한다.
- 제품 가격 = itemPrice
- 제품 수량 = itemCount
- 투입금 = deposited
class VendingMachine {
let itemPrice: Int = 100
var itemCount: Int = 5
var deposited: Int = 0
}
자판기에서 돈을 받는 메서드를 생성한다.
✅ 입력한 돈이 0이하면 오류를 던지는 구문을 guard ~ else 문으로 구현한다.
func receiveMoney(_ money: Int) throws {
// 입력한 돈이 0이하면 오류를 던집니다
guard money > 0 else {
throw VendingMachineError.invalidInput
}
// 오류가 없으면 정상처리를 합니다
self.deposited += money
print("\(money)원 받음")
}
자판기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메서드를 생성한다.
✅ 구매하려는 제품의 수량을 잘못 입력할 경우 오류를 던진다.
guard numberOfItemsToVend > 0 else {
throw VendingMachineError.invalidInput
}
✅ 구해하려는 수량보다 투입한 돈이 적으면 오류를 던진다.
guard numberOfItemsToVend * itemPrice <= deposited else {
let moneyNeeded: Int
moneyNeeded = numberOfItemsToVend * itemPrice - deposited
throw VendingMachineError.insufficientFunds(moneyNeeded: moneyNeeded)
}
✅ 구매하려는 수량이 구매 가능한 수량보다 많으면 오류를 던진다.
guard itemCount >= numberOfItemsToVend else {
throw VendingMachineError.outOfStock
}
✅ 오류가 없으면 정상 처리한다.
let totalPrice = numberOfItemsToVend * itemPrice
self.deposited -= totalPrice
self.itemCount -= numberOfItemsToVend
return "\(numberOfItemsToVend)개 제공함"
✅ 판매 메서드 전체 코드
func vend(numberOfItems numberOfItemsToVend: Int) throws -> String {
guard numberOfItemsToVend > 0 else {
throw VendingMachineError.invalidInput
}
guard numberOfItemsToVend * itemPrice <= deposited else {
let moneyNeeded: Int
moneyNeeded = numberOfItemsToVend * itemPrice - deposited
throw VendingMachineError.insufficientFunds(moneyNeeded: moneyNeeded)
}
guard itemCount >= numberOfItemsToVend else {
throw VendingMachineError.outOfStock
}
let totalPrice = numberOfItemsToVend * itemPrice
self.deposited -= totalPrice
self.itemCount -= numberOfItemsToVend
return "\(numberOfItemsToVend)개 제공함"
}
자판기 인스턴스 및 판매 결과를 전달받을 변수 선언한다.
// 자판기 인스턴스
let machine: VendingMachine = VendingMachine()
// 판매 결과를 전달받을 변수
var result: String?
오류처리
오류를 던질 수 있지만, 던져지는 오류를 어떤 식으로 처리할 지에 대한 코드를 작성해야 한다.
오류발생의 여지가 있는 throws 함수는 try 를 사용해서 호출한다.
do - catch 구문
오류 발생의 여지가 있는 throws 함수(메서드)는 do - catch 구문을 활용해서 오류 발생에 대비한다.
✅ 정석
- catch 구문 안에 오류를 처리한다.
do {
try machine.receiveMoney(0)
} catch VendingMachineError.invalidInput {
print("입력이 잘못되었습니다")
} catch VendingMachineError.insufficientFunds(let moneyNeeded) {
print("\(moneyNeeded)원이 부족합니다")
} catch VendingMachineError.outOfStock {
print("수량이 부족합니다")
} // 입력이 잘못되었습니다
✅ switch 구문을 이용하여 1개의 catch 블럭에서 오류를 분류할 수 있다.
do {
try machine.receiveMoney(300)
} catch /*(let error)*/ {
switch error {
case VendingMachineError.invalidInput:
print("입력이 잘못되었습니다")
case VendingMachineError.insufficientFunds(let moneyNeeded):
print("\(moneyNeeded)원이 부족합니다")
case VendingMachineError.outOfStock:
print("수량이 부족합니다")
default:
print("알수없는 오류 \(error)")
}
} // 300원 받음
✅ 케이스별로 오류 처리 할 필요가 없으면 catch 구문 내부를 간략화도 가능하다.
do {
result = try machine.vend(numberOfItems: 4)
} catch {
print(error)
} // insufficientFunds(100)
✅ 또는 do 구문만 써도 무방한다.
do {
result = try machine.vend(numberOfItems: 4)
}
try? 와 try!
try?
별도의 오류처리 결과를 통보받지 않고, 오류가 발생했으면 결과를 nil 로 받을 수 있다.
정상 동작 경우에는 옵셔널 타입으로 결과를 받는다.
result = try? machine.vend(numberOfItems: 2)
result // Optional("2개 제공함")
try!
오류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 때 try!를 사용한다.
정상 동작인 경우 결과값을 옵셔널 타입이 아닌 상태로 받지만, 오류가 발생함면 런타임 오류가 발생하며 앱의 동작이 멈춘다.
result = try! machine.vend(numberOfItems: 1)
런타임 오류 발생!